보험의 종류

저렴한 자동차보험 찾아드림! 매년 같은 회사가 정답일까?

보험 친구 쑥님 2023. 8. 29. 00:07
반응형

매년 갱신하는 보험의 대표적인 상품은 바로 자동차 보험입니다. 그럼 과연 자동차 보험은 어떻게 가입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소중한 내 돈을 아낄 수 있을까요? 오늘은 자동차보험 가입하는 팁을 공유해볼까 합니다.

1. 자동차보험 저렴한 회사

 자동차보험은 한마디로 저렴한 회사는 어디입니다. 라고 말할 수 없는 보험입니다. 우선, 매년 보험회사 손해율이 달라지고 나의 운전 경력 및 보험 가입경력, 사고여부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올해는 A회사가 저렴했지만, 내년에는 B회사가 저렴할 수 도 있습니다.

2. 자동차보험 가입하는 방법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는 방법에는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가. 대면상품(설계사를 통한 가입) 

보험료는 TM상품이나 다이렉트(CM)상품보다 비싸지만 자동차 사고 시 사후 처리 및 관리를 받기가 쉽습니다. 자동차보험은 사고가 났을 때 보상을 받기 위해 가입을 하는 것은 맞지만, 사고가 날 때마다 사고 보험금과 상관없이 보상을 받다 보면 갱신할 때마다 보험료가 할증이 되어 손해를 볼 수가 있습니다. 사고가 났을 때 보험 처리를 하는 게 나을지 자비 처리로 하는 게 나을지 설계사와 상담을 한다면 할증은 최소화하고 최대한 빠르게 보험료를 정상화하는 방법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사고가 없다면 물론 보험료가 제일 비싸기 때문에 돈이 아까울 수 있습니다.

 

나. TM상품(텔레마케터를 통한 전화 가입상품) 

대면상품인 설계사가 안내해주는 상품보다 보험료는 저렴하지만, 사후 관리가 미흡하고 담당자가 수시로 바뀌어 내 개인 담당자라고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다. CM상품(사이버마케팅 상품) 

인터넷으로 고객이 직접 가입하는 다이렉트 상품으로 보험 상품중에서 제일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본인이 스스로 가입하는 상품이므로 담보 선택이 잘 못 되었거나 해도 사고가 났을 때 본인이 책임져야 하며 계약변경등도 스스로 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불편할 수 있으며 당연히 보험 관련 상담은 불가합니다. 대신 보험사로 전화를 그때마다 해서 물어볼 수는 있겠지만, 본인이 직접 알아서 하는 것이 불편한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사고가 나서 보험 할증 해소 등 상담은 절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보험상품에 관심이 많고 사고가 났을 시에도 스스로 알아서 잘 처리할 수 있는 분들, 아니면 사고가 거의 나지 않는 분들은 귀찮더라도 보험료가 제일 저렴한 다이렉트 상품을 추천합니다.

 

3. 자동차보험 할인받는 방법

자동차보험도 아는게 힘입니다. 요즘은 할인받을 수 있는 특약들이 많기 때문에 본인이 관심을 가지고 특약을 선택해야 합니다. 설계사나 텔레마케터가 안내를 해주거나 다이렉트 상품 가입 시 특약을 미리 안내해 주기 때문에 귀찮더라도 내용을 꼭 확인 후 할인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대표적인 할인 특약을 4가지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블랙박스할인 - 블랙박스가 자동차에 부착이 되어져 있다면 기본적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차량 연식에 따라서 10년 이상 차량은 할인이 제외되거나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마일리지할인 - 마일리지 또는 주행거리 특약이라고 부르며, 자동차보험 가입 기간인 1년 동안 회사들마다 차이는 있지만 기본 1년 환산 주행 1만5천키로이하(메리츠 2만 킬로 이하) 주행 시 정해진 키로수에 따라 적게 탄만큼 내가 낸 보험료를 돌려받는 특약입니다. 특약을 가입하는데 보험료가 추가되는 게 아니므로 무조건 가입을 하는 게 좋습니다.
  • 자녀할인특약 - 6세이하 자녀(메리츠 7세 이하 자녀)가 있거나, 배우자나 내가 임신 중이라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 T-MAP 할인특약 - 티맵을 사용 하고 있는 분들 중에서 운전습관에 동의를 하고 보험사들 마다 다르지만 6개월 이내 1천 킬로 이상 주행 71점 이상 점수가 되시는 분들은 보험료 할인을 10% 이상 받을 수 있습니다. (현 기준은 DB손보 기준이며 삼성, KB, 현대 등 판매 중인 곳도 있지만 없는 곳도 있으며 할인율도 다르므로 확인 후 가입하시기 바라며 삼성은 마일리지 특약과 동시 가입이 안되므로 참고 바랍니다.)

4. 자동차보험 가입 후 관리요령

자동차보험은 가입도 중요하지만 한번 사고가 났을 때 보험 처리를 어떻게 하는 지가 더 중요합니다. 사고처리야 보상과에서 알아서 다 해주긴 합니다. 하지만 사고가 날 때마다 보험 처리를 하다 보면 사고 건수가 과도해져 갱신 시 보험료가 많이 할증이 될 수 있으며, 할증은 한 번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사고 처리 건으로 3년간 보험료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소액사고의 경우 등은 설계사와 상담 후 사고처리 여부를 의논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보험 사고가 났을 때 처리를 하지 말라는 소리는 아닙니다. 우선 사고 시 무조건 보험으로 처리를 합니다. 그리고 사고 처리가 끝나고 난 후 결정 된 보험금이 소액사고 일 경우(30~50만 원 사고등) 보험 갱신 시 갱신보험료와 사고 처리 된 보험금을 비교한 후 보험 사고 처리를 없애는 방법(환입제도)등을 통해 사고 조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 명의 차량이 많은 경우 사고가 모든 차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동일증권(보험기간과 보험사를 동일한 회사로 가입하는 방법)등을 통해 사고점수를 낮추거나 할증을 낮출 수 있습니다.

이런 내용을 상담 받기 위해서는 담당 설계사가 있는 것이 아무래도 유리합니다. 그래서 사고가 없는 분들은 보험료를 낮추기 위해 다이렉트등으로 넘어가지만, 사고가 나서 불편을 겪었던 분들은 보험료가 비싸도 대면 상품으로 돌아오곤 합니다.

물론 담당 설계사가 있으면서 보험료는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게 제일 좋기는 하겠죠?

5. 자동차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위에서 얘기 한 것처럼 보험료가 제일 저렴한 회사는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매년 손해율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매년 보험료를 저렴하게 가입하고 관리를 받고 싶다면, 귀찮더라도 보험사마다 매년 보험 갱신 견적을 받고 제일 저렴한 곳으로 가입을 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꼼꼼하게 할인받을 수 있는 특약들을 살펴보고 가입을 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요즘은 보험대리점등에서 보험사별 견적서를 간단하게 내주고, 다이렉트 상품 보험료까지 안내 및 가입까지 쉽게 해주고 있기 때문에 조금만 인터넷을 뒤져도 가입하는 것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대신 모든 설계사가 동일한 것은 아니므로 그중에서도 본인이 잘 따지고 가입을 해야 손해를 보는 일이 없겠습니다.